저는 가장 큰 원인이 낮은 전체 투표율에 그보다 더 낮은 사전투표 비율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다음원인은 잼통 탓 아닌가요?
1. 대책도 없으면서 sns에 부동산 강경 발언 하면서 아파트 소유자들 자극해서 투표장 나오게 만들고
2. 사실상 정치 저관여 층에게는 잘 모르는 후보 정원오 샤리웃 하면서
결과적으로 오세훈과 인지도 차이때문에 듣표 못하고.
3. 스타벅스 공격이 도를 지나치다고 느낀 중도보수층 투표장나가게 만들고.
뭐 정청래 대표가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잘못한것도 크게 없는데 왜 서울시장 패배가 정청래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