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daum.net/v/20260624184816291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의견서에는 선거제도를 근본적으로 수술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사전투표 2일, 본투표 1일'인 현행 선거제도를 '본투표 2일'로 개편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사전투표를 없애고 본투표 중심으로 선거를 재설계해 투표 참여 기회는 보장하면서도 선거 행정을 간소화하자는 것이다.
아울러 당선 확정 직후 임기가 시작되는 재·보궐선거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 선거에 '익일 개표'를 도입하는 방안도 담겼다. 현재는 투표 당일 저녁부터 개표가 시작된다. 노조 측은 구체적으로 △투표 종료 즉시 투표함을 봉인하고 △정당이 추천한 참관인 입회하에 공개적으로 보관하며 △추가로 폐쇄회로(CC)TV를 통해 24시간…
원문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