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100kg인 사람은 하루 만 보쯤 걸으면 2700kcal 먹으며 얼추 유지가 됩니다. 2700kcal면 일반식 든든하게 세 끼 먹는 수준이라 은근 합리적인 범위 내에 있다고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착각을 하죠.
'아, 나는 기본 활동량은 있고 크게 폭식을 하는 대식가까진 아닌데 어쩌다 보니 살이 쪄버려서 고착화돼 버렸네. 다이어트 바짝 하고 다시 평범한(?) 식단으로 돌아가면 되는 거 아닌가?'
근데 하루 만 보쯤 걷는 75kg 성인 남성이 2700kcal 식단 유지하면 한 달에 거의 1.5kg쯤 찝니다...살이 찔수록 속도는 느려지겠지만 결국 다시 100kg이 될 때까지 찌는 겁니다.
극단적으로 식단 바짝 조이면 체중은 빨리 빠집니다. 근데 그걸 유지하려면 다이어트 과정에서 운동을 취미로 만드는…
원문 보기 →